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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흐마니노프는 우울증과 싸우며 훌륭한 음악을 남겼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의 우울증이 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쳤고,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알아봅니다.
라흐마니노프의 우울: 어둠과 빛을 통한 음악적 여정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는 후기 낭만주의 시대의 가장 유명한 작곡가, 피아니스트, 그리고 지휘자들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의 음악은 표현적인 멜로디, 풍부한 화음, 그리고 고도의 기교를 요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그의 예술적인 탁월함 뒤에, 라흐마니노프는 다양한 개인적인 그리고 역사적인 사건들에 의해 촉발된 그의 삶 전반에 걸쳐 우울증으로 고생했습니다. 이 글에서, 우리는 라흐마니노프의 우울증이 어떻게 그의 음악적인 산출물에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가 결국 심리치료와 창조적인 회복력의 도움으로 그것을 극복했는지를 탐구할 것입니다.
비운의 교향곡
라흐마니노프의 첫 번째 주요 우울증 에피소드는 그가 24세였던 1897년에 일어났습니다. 그는 작곡가로서 명성을 날리기를 바랐던 그의 교향곡 1번을 막 마쳤습니다. 그러나, 그 교향곡의 초연은 재앙이었습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지휘자인 알렉산더 글라주노프는 술에 취해 무능했고, 그 오케스트라는 형편없이 리허설을 했고 비열성적이었습니다. 청중들과 비평가들은 적대감과 조롱으로 반응했고, 라흐마니노프는 그의 교향곡의 실패로 망연자실했습니다. 그는 후에 그 경험을 "내 인생에서 가장 고뇌하는 시간"이라고 묘사했습니다.
그의 교향곡의 부정적인 반응은 라흐마니노프를 3년 동안 지속된 깊은 우울증으로 빠지게 했습니다. 그는 자신감과 동기를 잃었고, 아무것도 작곡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불면증, 거식증, 자살 충동으로 고통받았습니다. 그는 자신을 친구들과 가족들로부터 고립시켰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무관심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나중에 "저는 ‘뇌졸중을 앓고 오랫동안 머리와 손의 사용을 잃은 사람’처럼 느꼈습니다"라고 회상했습니다.
최면 치유
라흐마니노프의 우울증은 너무 심해서 최면술을 전문으로 하는 심리학자 니콜라이 달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구했습니다. 달은 그의 정신 상태를 걱정하는 라흐마니노프의 친척들과 친구들로부터 추천을 받았습니다. 라흐마니노프는 최면 요법을 받기로 동의했고, 몇 달 동안 매일 달을 방문했습니다. 달은 라흐마니노프의 자존감과 창조성을 회복시키기 위해 긍정적인 제안과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은 문구들을 반복했습니다: "당신은 협주곡을 쓰기 시작할 것입니다…아주 쉽게 작업할 것입니다…협주곡의 질은 아주 뛰어날 것입니다."
최면 요법은 라흐마니노프의 기분과 생산성에 놀라운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점차 음악에 대한 관심과 기쁨을 되찾았고, 다시 작곡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회복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1901년에 완성한 그의 피아노 협주곡 2번을 달에게 바쳤습니다. 그 협주곡은 큰 성공이었고, 라흐마니노프의 음악계로의 귀환을 기념했습니다. 그 협주곡은 라흐마니노프의 명작들 중 하나, 그리고 피아노 레퍼토리에서 가장 인기 있고 사랑받는 작품들 중 하나로 널리 여겨집니다. 이 협주곡은 라흐마니노프의 기술적인 탁월함과 혁신뿐만 아니라, 서정적이고 감정적인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이 협주곡은 또한 죽음과 심판을 상징하는 중세의 찬송가인 ‘진노의 날(디에스 이레, Dies Irea)’에 대한 미묘한 언급을 포함하고 있는데, 라흐마니노프는 그의 작품에서 내면의 혼란을 반영하기 위해 자주 사용했습니다.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 조성진 연주 영상 바로가기(유튜브)
망명 후 고난과 회복력
그가 다양한 도전과 고난에 직면했을 때, 라흐마니노프의 우울증은 그의 말년에 여러 차례 재발했습니다. 그는 그의 고향을 떠나 미국에 정착해야했던 1917년의 러시아 혁명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또한 유럽에 있는 그의 가족과 친구들을 위협했던 제2차 세계 대전의 발발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그의 음악을 20세기의 모더니즘 경향과 대조적으로 구식이고 보수적이라고 생각했던 그의 동시대의 일부 사람들에 의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라흐마니노프는 소외되고 향수를 느꼈고, 종종 그의 모국 러시아에 대한 그의 갈망을 그의 음악에 표현했습니다. 그는 "저는 작곡하기를 바라는 저의 열망을 뒤로 했습니다. 제가 다른 나라에 있을 때, 저는 창조할 수 없습니다. 저는 러시아에 있어야만 합니다. 저는 항상 제 나라를 위해 작곡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라흐마니노프는 그의 음악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작곡, 공연, 지휘를 했고, 국제적인 명성과 인정을 얻었습니다. 그는 또한 그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했고, 미국 문화와 음악의 일부 요소들을 그의 작품에 포함시켰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예술적인 진실성과 독창성을 유지했고, 그의 음악적인 비전을 타협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그는 "저는 의식적으로 어떤 작곡가 집단을 따라간 적이 없습니다. 저는 제 음악적 생각들이 떠오르면 그냥 적을 뿐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라흐마니노프의 음악은 그의 창조성과 회복력에 대한 증거이며, 많은 청취자들에게 영감과 위안의 원천입니다. 그의 음악은 그의 예술에 대한 그의 사랑과 열정뿐만 아니라 그의 개인적인 투쟁과 승리를 반영합니다. 그의 음악은 어둠과 빛을 통한 음악적 여행이며, 인간 정신의 기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