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

고양이 춤(Flohwalzer) 악보: 피아노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곡

by Bill evans

목차

    고양이 춤은 피아노 초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인기 있는 곡입니다. 하지만 이 곡의 이름과 기원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다른 이름과 버전으로 알려진 고양이 춤에 대해 알아보세요.

     

    고양이 춤 악보

    고양이 춤 악보
    고양이 춤 악보

    고양이 춤 연주 영상 바로가기

    고양이 춤 악보.pdf
    0.02MB

     

    고양이 춤: 많은 이름을 가진 간단한 피아노 곡

    고양이 춤은 초보자가 가장 먼저 배우는 피아노 곡 중 하나로 인기 있는 곡입니다. 대부분 검은 건반을 사용하고 간단한 주법과 리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연주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곡의 이름과 유래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고양이 춤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이름과 버전이 있으며, 작곡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고양이 춤(플로발저, flohwalzer)란 무엇인가요?

    플로발저는 "Flea Waltz(벼룩 왈츠)"의 독일어 이름으로 미국, 벨기에 등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그러나 이름과는 달리 이 곡은 3/4박자(3/4)의 왈츠가 아니라 2/4박자(2/4)의 폴카 또는 갤럽입니다. 이 곡은 보통 조화가 강하고 소리가 같은 F장조 또는 G플랫 장조의 조표로 표기됩니다. 대부분의 음이 피아노의 검은 건반에 있기 때문에 이 곡은 연주하기가 더 쉽습니다.

     

    이 곡은 약간의 변형으로 반복되는 단순한 8마디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테마는 토닉 키에서 I-V-I-IV-V-I의 화성 진행을 기반으로 하며, 지배 키에서도 비슷한 진행이 이어집니다. 멜로디는 대부분 끊어진 코드와 음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곡은 솔로 또는 반주와 함께 연주할 수 있으며, 쿼드리벳 스타일로 다른 멜로디와 결합하여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춤은 누가 작곡했나요?

    고양이 춤의 작곡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곡의 기원에 대한 많은 이론과 전설이 있지만 확인된 것은 없습니다. 가장 유머러스한 것 중 하나는 에릭 바우만의 음악학 에세이를 패러디한 것으로, 그는 이 곡의 이니셜을 "플로(Floh)"(독일어로 벼룩)로 잘못 읽은 페르디난트 로(Ferdinand Loh)가 작곡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일부 자료에서는 이 곡이 당시 유행하던 댄스 음악과 유사하기 때문에 19세기에 작곡된 것으로 추정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곡의 가장 초기에 알려진 서면 버전은 20세기부터 시작되었으며, 기록되기 전에 오랫동안 구전으로 전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양이 춤의 다른 이름과 버전은 무엇인가요?

    고양이 춤은 여러 국가와 지역에서 다양한 이름과 버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핀란드에서는 '고양이 폴카(Cat’s Polka)', 러시아에서는 '개 왈츠(Dog Waltz)', 헝가리에서는 '당나귀 행진곡(Donkey March)', 일본에서는 '고양이를 밟았다'와 같이 동물과 관련된 이름도 있습니다. 프랑스의 '코텔레트'(갈비), 폴란드의 '코텔레트'(커틀릿), 스페인의 '쇼콜라테라'(초콜릿 냄비)처럼 음식과 관련된 이름도 있습니다. 스웨덴의 '칼레 요한손', 덴마크의 '프린세스 토벤'(Prinsesse Toben, 두 다리 공주), 미국의 '치킨 피드(Chicken Feed)' 등 인물과 관련된 이름도 있습니다. 마요르카의 '바보 폴카(Fools’ Polka)', 체코의 '돼지 왈츠(Pig Waltz)', 중국의 '마르쉬 데어 디베'(Marsch der Diebe, 도둑의 행진) 등 유머와 관련된 이름도 있습니다.

     

    이 곡의 버전은 멜로디, 화음, 리듬, 템포도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버전은 다른 버전보다 꾸밈이 많거나 화려하며, 어떤 버전에는 추가 부분이나 변형이 있습니다. 일부 버전은 오케스트라, 밴드, 아코디언, 기타, 바이올린 등 다양한 악기나 앙상블을 위해 편곡되기도 합니다. 일부 버전은 멜로디에 가사를 추가하여 노래의 기초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고양이 춤이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양이 춤은 많은 사람들, 특히 초보자와 어린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단순하고 귀에 쏙쏙 들어오는 곡입니다. 배우고 연주하기 쉬우며 쾌적하고 조화로운 소리를 냅니다. 또한 다양한 방법과 스타일로 연주할 수 있고 다른 곡이나 다른 곡과 섞어서 연주할 수 있는 재미있고 다재다능한 곡입니다. 나이, 기술, 배경에 관계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곡입니다.

    고양이 춤은 음악 문화의 다양성과 풍요로움을 반영하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여러 장소와 시대를 거치며 각색되어 다양한 의미와 연상을 획득한 작품입니다.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사람들을 연결하고, 그들의 버전과 이야기를 공유하고 비교하도록 초대하는 작품입니다. 음악의 즐거움과 창의성을 기념하는 작품입니다.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