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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리에리와 모차르트는 고전 시대의 가장 유명한 작곡가 중 두 명이지만, 그들의 관계는 많은 추측과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이 글에서는 두 사람의 음악적 라이벌 관계와 우정 뒤에 숨겨진 사실과 신화를 살펴봅니다.
배경과 초기 만남
안토니오 살리에리는 1750년 이탈리아 레냐고에서 태어나 1766년 빈으로 이주하여 당대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 중 한 명인 크리스토프 윌리발트 글룩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살리에리는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로서 빠르게 두각을 나타냈고, 1774년 황제 요제프 2세에 의해 궁정 작곡가로 임명되어 1792년까지 그 직책을 맡았습니다. 살리에리는 또한 비엔나에서 이탈리아 오페라의 연출가가 되어 18세기 후반 오페라 음악의 발전과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는 1756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으며 아주 어린 나이에 작곡과 연주를 시작한 신동이었어요. 모차르트는 아버지, 누나와 함께 유럽 전역을 여행하며 많은 영향력 있는 음악가들과 후원자들을 만났습니다. 모차르트는 고용주인 잘츠부르크 대주교와의 분쟁 끝에 1781년 빈에 정착했습니다. 모차르트는 곧 프리랜서 작곡가이자 연주자로서 입지를 다졌고 교향곡, 협주곡, 오페라, 실내악 등 가장 유명한 작품들을 작곡했습니다. 모차르트는 음악적 천재성으로 널리 존경받았지만 재정적 어려움과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살리에리와 모차르트는 1781년 모차르트가 요제프 2세의 궁정에서 오페라 이도메네오를 공연했을 때 비엔나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공연에 참석했던 살리에리는 모차르트의 작품과 재능을 칭찬했고, 모차르트는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살리에리에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두 작곡가는 1783년 황제의 생일을 위한 칸타타를 공동 작곡하기도 했으며, 음악적 아이디어와 칭찬을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라이벌과 경쟁
초기의 호의에도 불구하고 살리에리와 모차르트는 곧 경쟁이 치열하고 까다로운 빈의 음악계에서 라이벌이 되었습니다. 두 작곡가는 황제, 귀족, 대중의 호의와 후원을 받기 위해 경쟁했고, 종종 같은 위촉과 공연장을 놓고 경쟁하기도 했습니다. 살리에리는 공식 궁정 작곡가이자 이탈리아 오페라의 감독이라는 이점이 있었기 때문에 더 많은 권력과 명성을 누렸습니다. 반면 모차르트는 자신의 인기와 명성에 의존해야 했고, 이는 종종 기복과 비판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살리에리와 모차르트의 경쟁은 두 작곡가가 가장 유명한 오페라를 작곡한 1780년대에 더욱 심해졌습니다. 살리에리의 오페라 레 다나이데스(1784), 타라레(1787), 악수르, 레 도무스(1788)는 극적, 음악적 특성으로 유럽 전역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빈과 다른 주요 도시에서 자주 공연되었습니다. 피가로의 결혼(1786), 돈 조반니(1787), 마술피리(1791) 등 모차르트의 오페라 역시 음악적 혁신과 표현의 걸작이었지만 비엔나 음악계의 보수적이고 질투심 많은 세력으로부터 많은 장애와 반대에 부딪혔죠.
일부 역사가와 전기 작가들은 살리에리가 자신의 영향력과 인맥을 이용해 모차르트의 경력과 기회를 방해하고 그에 대한 소문과 비방을 퍼뜨렸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살리에리가 1786년 <피가로의 결혼> 초연을 방해하기 위해 성악가들에게 뇌물을 주고 연주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했으며, 1781년 뷔르템베르크 엘리자벳 공주의 음악 선생님이 되려는 모차르트 대신 자신을 추천하여 모차르트의 음악 선생님이 되지 못하게 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영화 아마데우스는 살리에리와 모차르트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다음은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살리에리가 작곡한 곡을 모차르트가 한 번 듣고 바로 자기만의 방식대로 편곡해서 연주하는 장면입니다.
우정과 존중
하지만 살리에리와 모차르트는 직업적 라이벌 관계와 개인적인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이고 존중하는 관계를 유지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두 작곡가는 서로의 음악적 능력과 업적을 인정하고 존경했으며, 종종 서로의 작품을 칭찬하고 지지했습니다. 예를 들어 살리에리는 1791년 마술피리 초연에 참석하여 모차르트의 오페라에 박수를 보냈고, 모차르트는 살리에리의 친구이자 동료였던 요제프 하이든에게 6개의 사중주를 헌정하기도 했습니다.
살리에리와 모차르트는 음악에 대한 공통의 관심과 열정을 공유했으며, 때때로 음악적 아이디어를 협력하거나 교환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1785년 살리에리와 모차르트는 피아니스트 바바라 플로이어를 위한 자선 콘서트에서 함께 공연했고, 1788년에는 피가로의 결혼에서 첫 번째 수잔나 역을 맡은 소프라노 낸시 스토라체를 위해 다른 두 작곡가와 함께 '오펠리아에게 보내는 경례(Per la ricuperata salute di Ofelia)'라는 칸타타를 공동 집필하기도 했죠.
살리에리는 또한 모차르트의 친구나 제자였던 많은 젊은 작곡가들의 스승이자 멘토였습니다. 살리에리의 제자 중에는 루트비히 판 베토벤, 프란츠 슈베르트, 프란츠 리스트, 모차르트의 아들인 프란츠 자베르트 볼프강 모차르트가 있습니다. 살리에리는 이들에게 작곡의 원리와 기법을 가르치고 자신만의 음악적 스타일과 표현을 개발하도록 독려했습니다. 또한 살리에리는 모차르트의 미망인 콘스탄체와 처제인 알로이시아 베버와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모차르트 사후에 그들의 재정 및 법률 문제를 도와주었습니다.
죽음과 유산
모차르트는 1791년 12월 5일, 35세의 나이로 짧고 미스터리한 병환 끝에 사망했습니다. 정확한 사망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발열, 부종, 구토 등의 증상으로 미루어 류마티스 열, 연쇄상구균 감염, 발진티푸스 등의 감염을 앓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살리에리는 1825년 5월 7일, 74세의 나이로 오랜 기간 성공적인 경력을 쌓은 후 사망했습니다. 그는 말년에 치매와 우울증을 앓았으며 1823년 정신병원에 입원했습니다. 그는 빈의 마츨레인스도르프 개신교 공동묘지에 묻혔는데, 나중에 그의 묘비는 파손범들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모차르트의 죽음과 살리에리의 생존은 살리에리가 질투와 원한으로 모차르트에게 독을 먹였다는 전설을 낳았습니다. 이 전설은 알렉산더 푸시킨의 연극 모차르트와 살리에리(1830),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오페라 모차르트와 살리에리(1898), 피터 셰퍼의 연극 아마데우스(1979), 밀로스 포먼의 영화 각색(1984)을 통해 대중화되었습니다. 이 작품들은 살리에리를 모차르트를 죽이려고 음모를 꾸몄다가 임종 직전 자신의 죄를 자백한 평범하고 시기심 많은 작곡가로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이 전설을 뒷받침할 역사적 또는 과학적 증거는 없으며, 대부분의 학자와 전문가들은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한 허구적이고 선정적인 설명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살리에리와 모차르트는 당대 최고의 작곡가 중 두 명으로, 그들의 음악은 여러 세대의 음악가와 청취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영감을 주었습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경쟁과 경쟁으로 점철된 복잡하고 다면적인 관계였지만 우정과 존경도 있었습니다. 그들은 적이 아니라 음악에 대한 공통된 사랑과 서로의 재능에 대한 존경심을 공유한 동료이자 동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