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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워렌 버핏 가치 투자 사례 - 코카콜라

by Bill evans

목차

    워렌 버핏이 코카콜라에 투자한 이야기를 다루는 글. 버핏은 주식 시장의 폭락을 기회로 삼아 저평가된 코카콜라의 주식을 구입하고 장기적으로 가치를 증가시켰다.

     

    폭락으로 가라앉은 좋은 주식들

    1987년의 주식 시장 붕괴는 모든 주식이 근본적인 것과 거의 관련 없이 팔리면서 투자자들에게 몇 가지 매력적인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코카콜라가 한 예입니다. 코카콜라는 음료 산업에서 지배적인 회사였습니다. 2023년 현재, 코카콜라는 코스타 커피에서 비타민 워터에 이르기까지 200개 이상의 브랜드의 음료를 200개 이상의 국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측면에서 코카콜라의 상징적인 이름과 세계적인 영향력은 핵심 청량 음료 제품에 "해자"를 만들었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드는 경쟁자들의 잠식으로부터 그것을 보호하는 이름 인식, 유통망 및 소매 관계를 구축합니다. 워렌 버핏은 경쟁자가 나타나지 않고 코카콜라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것이라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반대로, 회사는 수년 동안 잠재적인 경쟁자를 꾸준히 흡수했고 아야타카 녹차 및 다사니 물과 같은 구매를 통해 새로운 트렌드로 확장했습니다.

     

    진화하는 투자 철학

    코카콜라의 구매는 버핏의 투자 철학이 벤자민 그레이엄으로부터 발전했다는 것과 그들의 시장 가격을 상회하는 가치를 가진 회사를 찾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것을 암시했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버핏의 포트폴리오 규모가 커지고, 이로 인해 시장의 비효율성을 활용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또한 그 순수한 규모는 적극적인 경영을 시도하는 것을 방해하고 포트폴리오의 성과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의 수를 줄였습니다. 특히 버크셔 해서웨이의 부회장인 찰리 멍거의 영향력과 윤리적 투자 철학도 한몫했습니다. 멍거는 시장에서 저평가되지 않더라도 강력한 경쟁 우위와 장기적인 성장 전망을 가진 고품질 사업에 투자할 것을 옹호했습니다. 코카콜라는 충성스러운 고객층, 강력한 브랜드,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설명에 완벽하게 부합했습니다.

     

    콘트라리아적 사고의 명인

    1988년 코카콜라에 투자한 워렌 버핏의 행보는 대조적인 사고의 명수로 두드러집니다. 그 배경은 1987년 주식 시장의 폭락이었는데(블랙 먼데이), 이것은 가장 노련한 투자자들마저 뒤흔든 폭풍이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이야기 속에 떠도는 경력에서 많은 순간들과 마찬가지로, 버핏은 재앙이 아니라 기회를 보았습니다. 그는 코카콜라가 일시적으로 시장에 의해 저평가된 좋은 회사라는 것을 인식했고, 그는 코카콜라의 큰 지분을 사기 위해 단호하게 행동했습니다. 그는 또한 수십 년 동안 단기적인 변동과 시장의 소음을 무시하고 주식을 붙잡고 있었기 때문에 인내심과 신념을 보였습니다. 그는 코카콜라가 장기적으로 일관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내구성 있는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코카콜라에 대한 그의 투자는 그가 받은 수십억 달러의 배당금은 말할 것도 없고, 1988년 이후 가치가 17배 이상 성장했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것은 버핏의 천재성과 투자자로서의 지혜를 보여주는 가장 좋은 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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